본문 바로가기

REVIEW]/ZWCAD 적응기

ZWCAD 사용기-4 (feat. XiCAD 설치하기 - 3rd 프로그램)

반응형

 

 


 

 


ZWCAD 사용기 -1 (Options 설정으로 쓰던 CAD와 비슷하게)

ZWCAD 사용기- 2 (CUI 설정으로 화면 정리하기)

ZWCAD 사용기- 3 (더블클릭으로 참조편집 설정하기)


 

ZWCAD 사용기 - 4

 

ZWCAD를 사용한지 3주가 지났다.

앞서 CUI, OPTIONS 등에서 화면 및 인터페이스 세팅이 끝난 후에 바로 XICAD를 설치를 했다.

 

하필 ZWCAD의 3rd 프로그램중에 여러가지 대안중에 왜 XICAD를 쓰는가?에 대한 질문을 받은적이 있다.

답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어서였다. 

 

사실 ZWCAD랑 호환되는 3rd party는 여러프로그램들이 있다.

ZWCAD 코리아의 홈페이지에서도 3rd-party 프로그램들을 공식적으로 제공해주고 있다.

 

 

AUTOCAD와는 다르게 ZWCAD 코리아에서 실사용자들을 고려해서 사용할만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었다.

이 부분은 ZWCAD가 확실히 AUTODESK보다 잘하고 있는 점으로 느껴졌다.

그리고 혹시 ZWCAD 공식홈페이지하고 ZWCAD KOREA 홈페이지하고 비교해보니

ZWCAD KOREA에서만 제공하고 있었다.

(ZWCAD KOREA가 일을 잘하고 있는거 같다. 근데 본사홈페이지 보니까 SP2나왔던데 소식없나요?)


(이 부분에서 혹시 ZWCAD와 관련해서 홍보목적으로 무엇을 받거나 그런적은 없다. - 혹시 보고계신가요?ㅎㅎ)

돈주고 구매해서 사용하는 리뷰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사용자 중심에서 이야기하고 있다.(돈도 회사가 낸거지만)


 

아무튼 AUTOCAD에서도 쓸 수 있었던 아키오피스라던가 피라미드, Xpress 등도 ZWCAD를 지원해주고 있었다.

하지만 기존에 쓰고있던 XiCAD도 ZWCAD를 지원해주고 있어서 XiCAD를 설치하기로 했다.

 

XiCAD를 쓰게된 첫번째 이유는 우선 완전 무료프로그램이었다.

신입사원 당시에 실시업무를 하면서 PDF나 인쇄업무를 보다가 알게된 프로그램이 아키오피스였는데,

이 프로그램은 유료이다보니, 회사 사정상 신입이였던 필자한테는 배정이 되어있지않았고,

마침 PC 및 프로그램 담당업무도 보고 있던 필자는 무료프로그램을 찾던 중에 알게 된 프로그램이 XiCAD였고

실제로 사용해보고 비교해본 결과 무엇보다 가볍고 친근했다.

동종업계 종사자가 제작한 프로그램의 느낌이 강하게 느껴졌기 떄문이었다.

 

나중에 느낀점이지만 무료프로그램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게,

회사를 이직함에 있어서 3rd 프로그램에 대한 보유여부에 있어서 전혀 영향을 받지않음에 있다.

나는 아키오피스만 쓰는데, 이직한 회사에서 아키오피스가 없다면 사달라고 할 수 없지않는가?

 

XICAD의 다운로드는 제작자님의 공식 블로그에서 할 수 있습니다.

(XiCAD 제작자님 정말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XiCAD 공식 블로그 - https://izzarder.com/496

XiCAD 란....

XiCAD는 건축설계용 CAD 보조 프로그램입니다. 누구나, 아무나, 아무런 댓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은... AutoCAD 2010 ~ (2008 부터 설치할 수는 있으나, 안되는 명령어가 제법 있습니다.) BricsCAD 2

izzarder.com


ZWCAD에서 XiCAD를 설치할 때, AutoCAD랑 다른점이 있다면 Appload 시스템이 AutoCAD랑 약간 다르기 때문에 과정이 살짝 다르다. 이 또한 제작자의 공식 블로그에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방문해서 확인해보는게 가장 좋다.

 

 

 

ZWCAD용이 따로있는줄 알고 다운받아보니 기존에 있는거랑 동일해서 확인해보니,

통합으로 받고 각 프로그램에 맞는 방식으로 로드하면 되었었다.

 

브이레이 사용했을때는 스케치업용, 3DMAX용 따로 설치했어야 했는데, 이부분에서 살짝 놀랬었다.

저렇게 간단하게 인스톨 리습을 로드해주면 설치가 완료가 된다.

 

이를 통해 기존에 AutoCAD에서 ZWCAD로 완전히 교체가 끝났다. 이제는 혹시몰라 설치는 되어있지만, ZWCAD만 사용하고 있다.

 

물론 아직 후발주자프로그램이다보니, 해치나, xrefedit 부분에서 아쉬운점들이 발견되기는 했지만,

점차 발전될거라 생각이 드니까, 다음 업데이트때에 보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이직하게 되더라도 AutoCAD랑 크게 다르지않기 때문에 큰 걱정은 없다.

 

아 그리고 XiCAD의 공식 블로그에 가면 그분께서 쓰신 글이 있는데, CAD사용시 팁이다.

실무하면서 많이들었기도 했고, 많이 하기도 했었던  팁이 수록이 되어있었다. 이거는 꼭 읽고 가면 좋을거같다.

너무 멋진글이라 링크를 올려둔다.

https://izzarder.com/303

캐드를 좀 더 잘 사용하려면...

이 글은 캐드를 거의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조금 더 합리적으로 사용하시기 위한 몇가지 기초적인 사항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내 시스템의 단축키

izzard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