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ZWCAD 적응기

ZWCAD 사용기-3 (더블클릭으로 참조편집 설정하기)

반응형


사용기-1 보러가기(클릭)

사용기-2 보러가기(클릭)


ZWCAD 사용기-3

 

인터페이스를 정리하고 나니 이제 작업에 유용하게 필요한 더블클릭 매크로를 설정하려고 했다.

그래서 늘 하던대로 CUI에 들어가서 설정하려고 했다.

 

AutoCAD에서 더블클릭으로 참조편집하기 궁금하다면?

 

있어야 할게 없었다. CUI에서 클릭이나 더블클릭에 대한 설정이 아예 없었다.

 

처음에는 아예 ZWCAD에서는 없는 기능인가?

아니면 매크로 설정을 따로 짜야하는건가?

따로 명령어가 있나?

포기해야하나?

 

필자는 순간 엄청 혼란스러웠다.

첫번째 경우에는 ZWCAD를 앞으로 써야하는 입장에서 너무 업무적으로 불편해질 것 같아서 개발자한테 연락해서 다음버전에는 업데이트에는 꼭 추가해달라고 요청까지 넣을 생각이었다.

 

두번째 경우에는 가능은 하지만 또 따로 공부해야하고 너무 복잡할 거 같아서 적응하는데 더 오래걸리겠구나 싶었다.

물론 성격상 방법이있다면 수박겉핡기식이라도 무작정따라하면서 했을거 같긴하다. 귀찮음을 해소하자고 더 귀찮은 행동을 하는 꼴이었다.

 

세번째의 경우에는 뭐 인터넷검색을 해봐야겠지만 그래도 쉽게 해결될 문제라서 이 경우에 해당되기를 엄청나게 바랬다 근데 이 경우도 검색어를 뭐라고해야 찾을 수 있을지가 막막하긴했다.


결론적으로는 따로 명령어가 있었다.

명령어 모음집을 보다보니 신기한 명령어가 있어서 실험해보니 찾았다.

 

명령어는 BLOCKEDITMODE - 정말 명령어가 직관적이다. 블럭수정모드라니.. ZWCAD에만 있는 명령어인듯 하다.

BLOCKEDITMODE에서 0과 1을 선택할 수 있는데. 1의 경우는 블럭편집기, 0의 경우는 외부참조 편집기이다.

 

그래서 0번을 선택해주어서 다시 확인해보니 더블클릭으로 외부 참조 편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ZWCAD로도 블럭을 더블클릭함으로써 참조편집을 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