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1 -14:00분 완성본입니다. - 계속 업데이트 중이며 FIFA에서 공지한 오피셜위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출처없는 불펌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유튜브도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전용 블로그를 따로 개설했어요.
www.youtube.com/channel/UCHCUWc35nrP4DXXr0pYOTSw?sub_confirmation=1
피파 모바일 선수 특성 정리
특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선수들의 특별한 기술, 스타일, 행동들을 부여할 수 있는 능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성의 구분
특성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되어있습니다.
표준 특성과 AI전용 특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표준 특성은 수동조작(즉 일반모드에서 사용가능한 수동조작영역)과 AI전용(매니저모드, 시뮬 등등 자동조작영역) 모두 적용되는 특성을 말합니다.
AI전용 특성으로는 오로지 AI영역에서만 적용되는 특성을 말합니다.
현재 피파모바일의 특성시스템은 그 모체가 되는 피파시리즈에서부터 나오기때문에
현재 피파에 적용되어있는 특성정보에 따라서 유추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특성 리스트
유연성 부족(Inflexibility)
AI 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선호 포지션(혹은 주 포지션)이 아닌 곳에서는 활약이 좋지 않습니다.
저는 이 특성 정보를 볼때 너무 화가났습니다.
이 특성에 대한 번역을 유연성 부족으로 했다는게, 물론 틀린단어는 아니죠.
근데 게임상에서는 추가적인 설명이 없는 상황에서 유연성부족으로만 있다면 누가 유추할 수 있을까요..?
(피파온라인에서는 선호포지션 고집으로 되어있습니다.) 다행이도 인게임에서 이 특성을 가진 선수가 없어서 망정이지.
긴 스로우(Long throw-in)
표준 특성 : 먼거리를 스로잉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빠르게 드로잉을 하는 상황이라면 이 특성을 가진 선수가 대신 던지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프리킥(Take Poweful Driven Free Kicks)
표준특성 : 이 특성을 가진선수가 프리킥을 할 때, 강력한 프리킥을 차기위해 더 뒤로가서 프리킥을 시작하게 합니다.
AI특성 : 이특성을 가진 선수를 AI가 조작할 시에 정교한 프리킥(Finess FreeKicks) 보다 강력한 프리킥(Driven FreeKicks)을 시전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이버(Diver)
표준 특성: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반칙유도 능력이 다른 선수에 비해 높아, 보다 높은 확률로 반칙을 얻어냅니다.
부상빈도(Injurt Prone)
표준 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부상의 확률이 증가됩니다.
하지만 피파모바일에서는 아직 부상이 없기에 현재는 있어도 큰 손해는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꾸준한 선수(Solid Player)
표준 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가 부상당할 기회를 줄여줍니다.
부상빈도랑 마찬가지로 부상 알고리즘이 없어서 의미없는 특성입니다.
약한 발 안쓰기(Avoid using weaker foot)
표준 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슛을 시도할 때 주발을 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정리 : 주발이 왼발일 경우 오른발 찬스임에도 왼발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적극적 태클(Dives into Tackles)
AI전용 특성 : AI가 조작시에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수비시에 달려가 대인방어위주의 수비를 선호합니다.
라인브레이커(tries to beat defensive line)
AI전용 특성 : AI가 조작시에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더 빈번하게 침투하려고 시도합니다.
AI특성이나 일반모드시에 공격수에게 필요한 이유는 공격시에 조작가능한 선수는 공을 가지고 있는 선수입니다.
그 외에는 AI가 조작하고 있죠. 대부분 선수들이 달리는것을 보고 패스하기에, 이 특성은 일반모드에서도 크게 작용하는 특성입니다.
자기위주(Selfish)
AI전용 : CPU가 조작할 경우, 공격시에 팀선수에게 패스하기 보다 공을 간수합니다.
리더쉽(Leadership)
표준특성 : 팀의 지정된 주장이 라인업에 없거나 교체 또는 레드 카드로 퇴장될 경우, 주장 결정하는데 영향을 줍니다.
심판과 언쟁(Argues with Officials)
이 특성을 가진 선수가 있을 경우, 애매한 접촉 상황에서 파울로 만들 확률을 올려줍니다.
*오피셜 EA에서 발표한 특성은 아니나, 글로벌 피파 및 외국 커뮤니티에서 지배적인 내용입니다
얼리크로스(Early Crosser)
AI전용 특성 : AI가 조작시에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얼리크로스를 자주 시도합니다.
정교한 슈팅(Finesse Shot)
피네스 슛이란 골대 구석으로 넣는 정교한 슈팅을 일컷는 말로 구석을 향해 슈팅을 한다는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표준특성 : 정교한 슈팅의 특성을 가진 선수는 슛의 휘어짐의 양을 최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표적을 향해 쏘는 슈팅의 정확도를 올려주나, 표적 자체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AI전용 특성 : CPU가 조작할 경우, 이특성은 선수로 하여금 피네스슛을 선호하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정리 : 구석을 향해 넣는 슈팅의 정확도 상승
플레어(Flair)
표준 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flair 무빙을 할때 실수할 확률을 줄여줍니다. 또한 때때로 flair pass 또는 flair shot 을 별도의 조작없이 실행하며, 도중에 선수가 있을경우 짧은 로빙 패스에 더 길게 줍니다.
긴패스(Long Passer)
AI전용 : CPU가 조작할 경우 이특성을 가진 선수는 롱패스를 주로 시도합니다.
중거리슛 키커(Long Shot Taker)
AI전용 : CPU가 조작할 경우 이특성을 가진 선수는 달리는 중에 중거리슛을 시도하거나 중거리 발리슛을 시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빠른 드리블(Speed Dribbler)
AI전용 : CPU가 조작할 시, 더 먼거리를 달릴 수 있으며, 지그재그로 드리블을 합니다.
플레이메이커(Play Maker)
AI전용 : CPU가 조작할 경우, 공격시에 팀선수에게 좀더 자주 패스합니다.
코너로 전진(Pushes Up for Corners)
[코너로 전진] 보다는 [코너로 몰다] 라는 의미가 맞습니다.
표준 특성 : 이 특성을 가진 키퍼는 경기 후반에 1골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일 경우라고 판단될 시에,
코너킥 공격 상황에서 공격에 가담합니다.
*마지막 코너킥 공격상황에 내 키퍼가 상대 패널티박스에 있는 현상입니다.
펀칭(Puncher)
표준특성 : 이 특성을 가진 골키퍼는 좀 더 빈번하게 공을 손으로 처냅니다.
긴스로우(GK) (GK Long Thrower)
표준 특성 : 이 특성을 가진 골키퍼는 스로우로 먼거리에 선수를 목표로 삼을수 있습니다.
강력한 헤더(Power Header)
표준 특성 : 코너킥 공격시에 패널티 에이리어 안에서 패스의 타겟이 될 확률을 증가시켜줍니다.
또한 짧은 코너킥 시에 보조선수로 지목될 확률을 줄여줍니다.
표준 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좀 더 강력한 헤더를 가집니다.
일대일(GK)(GK One and One)
AI 특성 : 이 특성을 가진 키퍼는 1대1 상황에서 패널티 박스안쪽으로 상대선수가 진입할때 더 빠른 판단으로 튀어나오거나, 슛팅시에 더욱 반사적으로 반응할 확률을 높여줍니다.
플랫킥(GK)(GK Flat Kick)
사이드 킥에 관한 특성이나 피파모바일에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사이드 킥 : 키퍼가 들고 찰때 아웃사이드쪽으로 발리킥을 하여 낮게 차는 기술입니다.
아주 긴 스로우(Giant throw)
표준 특성 : 긴 스로우 보다 더 먼거리를 스로잉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빠르게 드로잉을 하는 상황이라면 이 특성을 가진 선수가 대신 던지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외곽슈팅(Outside Foot shot)
표준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Finishing - 결정력] 스탯의 상관없이 아웃프론트 슈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뇌피셜 - 즉 외곽슈팅의 특성이 없더라도 결정력 스탯이 높으면 스탯의 영향으로 득점찬스시 아웃프론트 슈팅을 수행한다.)
표준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아웃사이드 킥을 수행하는데 있어 난이도를 줄여줍니다.
군중 선호(Crowd Favorite)
표준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가 공을 잡거나 몰고다닐때 군중환호소리의 볼륨증가와 모션이 추가됩니다.
* 이 특성은 피파모바일에는 이식이 되어있지않은것으로 보입니다. 콘솔 피파에서 간혹 보이는 특성으로 판타지스타가 가지고있거나 히든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향 전환패스(Swerve pass)
표준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아웃사이드 슈팅을 시도하는데에 있어 어려움을 줄여줍니다.
(어느상황에서도 아웃사이드 슈팅에 대한 성공률을 올려준다는 뜻으로 해석)
또한, 지면 패스시에 휘어짐의 강도를 최고로 줄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은 타겟에게 패스시 경로를 조작하여 수정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패스의 타겟을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추후에 유튜브를 통해서 공개할 예정
두 번째 활력(Second WInd)
Virtual Pro 모드에 적용되는 스킬로 피파모바일에서는 구현이 안된 것으로 보입니다.
화려한 걷어내기(Acrobatic Clearance)
표준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공을 걷어낼때 아크로바틱한 모션으로 걷어낼 수 있다.
AI특성 : AI 조작시 아크로바틱한 모션으로 클리어링의 빈도수를 높여줄 수 있다.
환상적 튕기기(Fancy Flicks)
표준 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뒤꿈치 컨트롤이나, 화려한 첫터치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AI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환상적 발놀림의 빈도 및 확률을 높여줍니다.
* 피파15 이전 콘솔피파 특성에서 발췌, 이후 버전에서는 히든특성으로 전환되었으나, 피모에선 왜있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Flicks를 튕기기로 해석해서 그대로 내는게 정신머리가 있는 번역인가? EA코리아나 넥슨이나 머리에 총맞은게 분명하다.
환상적 패스(Fancy Passes)
표준 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플레어 패스시에 실수를 매우 낮춰줍니다.
AI전용 : AI조작시에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플레어 패스를 사용가능합니다.
환상적 발놀림(Techical dribbler) - 주의 이 특성의 매칭부분은 추측입니다.
AI전용 : CPU가 조작할 시, 더 먼거리를 달릴 수 있으며, 지그재그로 드리블을 합니다.
*왜 환상적 발놀림이 테크니컬 드리블러라고 추측하냐?
지금껏 피파시리즈에서는 테크니컬 드리블과 스피드 드리블과 구분해서 특성을 부여하고 있었습니다.
설명 공식 자체에는 두 드리블 설명이 같으나, 치달형태의 드리블(PC 피파 기준 크루이프, 드록바, 인자기 등등)과
공간수형 드리블인 형태가 다르기에 AI의 다른 보정치를 주는 듯하지만 ai특성이기에 체감하기는 어렵다.
주춤하는 패널티킥(Stutter Penalties)
AI 특성 : AI가 조작하는 이 특성을 가진 선수가 패널티킥 수행시에 더 빈번하게 주춤하는 스텝을 수행하게 됩니다.
파넨카 킥(Chipped Penelties)
AI 특성 : AI가 조작하는 이 특성을 가진 선수가 패널티킥 수행시에 칩샷을 더 많이 수행하게 됩니다(파넨카킥)
가위차기(Bicycle Kicks)
Virtual Pro 모드에 적용되는 스킬로 피파모바일에서는 조작 구현이 안된것으로 보입니다.
조작이 안될뿐이지, 플레어 특성으로 랜덤하게 터질순 있습니다.
다이빙 헤더(Diving Header)
표준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다이빙 헤더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패스(Driven Pass)
표준특성 :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로빙패스시 좀더 강한 로빙패스를 수행이 가능합니다.
원클럽 맨(One Club Player)
표준특성 : 팀의 지정된 주장이 라인업에 없거나 교체 또는 레드 카드로 퇴장될 경우 [팀 플레이어] 와 [리더쉽] 처럼 주장이 되는데 영향을 준다.
정리 : 주장되는데 도움...줄 수 도 있다.
팀 플레이어(Team Player)
표준특성 : 팀의 지정된 주장이 라인업에 없거나 교체 또는 레드 카드로 퇴장될 경우 [원클럽 맨] 과 [리더쉽] 처럼 주장이 되는데 영향을 준다.
정리 : 주장되는데 도움...줄 수 도 있다.
출처:
'Game] > FIFA MOB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파모바일, 매니저모드 매칭시스템에 대한 분석 및 정리 (1) | 2020.08.2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