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AUTODESK

CAD파일 복구하기 (feat.CAD파일 치명적오류로 저장도 못하고 꺼졌다면?)

반응형

프로젝트 현상설계하느라고 한동안 포스팅을 못했었는데.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캐드작업을 하다보면 이런 저런이유로 캐드프로그램이 강제종료되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에 저장하지 못하고 캐드파일이 꺼져버렸다면 되돌리는 방법에 대해서 몇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장된 파일의 Bak 파일 확인하기.

방법은 간단합니다.

파일이 저장된 위치에 같은 파일명의 .bak을 이름바꾸기로 확장자를 dwg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최근에 한 작업대로 돌아오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Bak파일은 캐드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하면 최종 저장파일을 기점으로 bak파일이 생성이 됩니다.

따라서 저장되어있는 dwg파일과 동일 시점이거나 그 이전시점일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dwg파일이 손상되었을 경우에 복구하기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2. 도면복구관리자 활용하기

CAD프로그램 실행후 메뉴에서 파일(F) - 도면특성(I) - 도면복구관리자(D) 를 통해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도면복구관리자로 들어가셔서 백업파일란에 위치한 파일명의 +를 선택하여 자동저장파일 및 도면파일을 확인해서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해당되는 마지막 저장시점까지 나와있어서 기존에 있는 파일 저장된 시간보다 최근의 파일을 건질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백업파일란에 자신이 원하는 파일이 없을가능성도 높고, 애초에 저장을 못한 파일의경우는 복구할 수 가없습니다.

 

3. 마지막 방법입니다. 직업 Temp파일을 찾아서 복구하기

temp란 temporary의 준말로 이름 그대로 일시적인 파일, 임시파일입니다. 저장되어서 데이터화 되기 전의 일시적인 파일들이 존재하는데 캐드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에서도 임시파일들이 생성이 되고 지워지고 반복을 합니다.

 

이러한 temp파일들이 모이는 폴더들이 있는데 그 폴더로 들어가서 작업했었던 파일들을 찾는 방법입니다.

파일위치는 C:\Users\사용자이름(로그인할떄 뜨는 이름)\AppData\Local\Temp 폴더로 들어갑니다.

그곳에서 최근순으로 파일을 찾다보면 자신이 작업했었던 파일명.ac$(AutoCAD) 또는 /zw$(ZWCAD) 파일이 있을겁니다.

저장못한 파일이나, 블록작업중에 꺼진파일이라면 asdwdasd식의 이름의  이름으로 저장되어있을겁니다.

파일 생성시간을 확인하면 bak 파일이나 dwg파일보다 비교적 이후의 시간에 파일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그 파일을 따로 복사해서 확장자명을 dwg로 바꾸신다면 비교적 최근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복구할 일을 애초에 만들지 않는것에 있을겁니다.

모두 저장을 생활화하시고, 애초에 꺼질일 없는 환경을 유지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