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icrosoft

고정 IP를 활용한 Windows 10 프린터 또는 스캐너 추가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을로입니다.

공유기 등을 활용해서 회사나 단체 또는 드물지만 일반 가정집에서도 프린터를

LAN연결을 통해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린터에 성능에 따라 무선LAN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번에는 프린터가 공유기를 통해 고정IP를 배정받아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경우

프린터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1. 프린터 연결상태 확인하기

우선 프린터가 USB로 컴퓨터에 직접연결이 되어있는지, LAN선으로 공유기 또는 무선으로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LAN선이 꽃혀있다면 공유기를 통해 연결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프린터기기에서 연결된 네트워크가 있는지 IP주소는 있는지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제 주변의 프린터 두대의 경우 각각 공유기를 통해서 고정된 IP를 할당받아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2. 해당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받기

해당 프린터의 제조사, 모델명, PC운영체제를 확인하신 후, 적절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왼쪽에 있던 프린터의 모델명을 확인해 적절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HP의 경우 다운로드하게 되면 exe파일로 되어있는 드라이버파일을 제공하고 있으며, 실행하게되면

그냥 압축된 파일을 푸는 프로그램으로 되어있습니다. 굳이 exe파일로 되어있어서 압축을 풀 필요가 있나 생각했으나,

알집과 같은 압축프로그램이 없는 경우를 생각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압축을 풀기전 압축을 풀 폴더의 경로를 설정해주시거나, 폴더의 위치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압축을 풀면 자동으로 프린터를 추가하는 화면으로 넘어가며,

이는 프린터 제조사마다 다를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정시에 고정IP로 설정되어있는지 동적IP로 설정되어있는지 USB로 직접연결되어있는지에 따라서

적절한 모드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의 경우에는 고정IP인 경우를 가지고 추가하는 경우이기떄문에 일반모드로 들어가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3. 프린터 추가하기

여기까지 따라오면 자동으로 이 화면이 뜨지만,

만약에 뜨지 않는 경우 [프린터/스캐너 추가하기]-[새프린터 추가] - [원하는 프린터가 없습니다.] 를 눌러서 수동 추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어판에서 프린터및스캐너추가 화면에서도 볼 수 있는 프린터추가 창이 뜨게되며,

이중에서 [TCP/IP 주소 또는 호스트 이름으로 프린터 추가] 또는

[수동 설정으로 로컬 프린터 또는 네트워크 프린터 추가]를 들어가시면 됩니다.

 

저는 [수동 설정으로 로컬 프린터 또는 네트워크 프린터 추가] 에 들어가서 진행해보겠습니다,

프린터 포트설정에서 새 포트만들기 - Standard TCP/IP Port 설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프린터에 할당된 고정된 아이피를 IP주소에 작성해주시고 포트이름에는 자기가 알수있는 포트의 이름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사용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및 설치했기때문에 자동으로 선택의 체크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자동 드라이버로 적절한 드라이버를 설정하긴 하나, 가끔 윈도우 기본드라이버 및 원치않는 드라이버로 설정되는 경우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적절한 드라이버 선택후에 다음을 눌러 진행해주세요.

저는 설치되어있는 드라이버보다 방금 제가 받은 드라이버로 설치하기를 원하므로 현재 드라이버 바꾸기를 선택하고 진행했습니다. 그 이유는 방금 설명드렸던 이유와 같습니다. - 원치않는 드라이버의 설정될 가능성이 있음.

 

프린터 이름을 설정하신 후에 다음을 누르시면 프린터 추가가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고정IP를 통해 프린터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시다가 잘 안되시거나 질문이 있으신 경우에는

댓글이나, 이웃추가하셔서 쪽지등으로 알려주시면 아는선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